티스토리 뷰

통기타 코드

통기타 하프 디미니쉬에 대해 알아보고 연주하다

집콕 기타리스트 원두떵떵 2022. 7. 11. 00:00
반응형

하프 디미니쉬 코드는 4화음으로 구성된 세븐스의 다이아토닉 스케일에서 볼 수 있다. 메이저 다이아토닉에서는 7도에서 볼 수 있으며 마이너 다이아토닉에서는 2도에서 볼 수 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디미니쉬 코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하프 디미니쉬 코드 또한 다이아토닉 스케일에 포함되는 만큼 작곡이나 청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재료 또는 근거자료가 된다. 따라서 오늘 다룰 내용에 대해서도 확실하게 숙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지난 포스팅에서 다룬 내용의 연장이니 이론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어렵지 않을 것이다. 지금부터 하프 디미니쉬의 구성 원리와 통기타에서 연주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하프 디미니쉬의 구성 원리와 표기 방법 알아보기

하프 디미니쉬는 앞서 말한 대로 4화음으로 구성된 다이아토닉 스케일에서 볼 수 있다. 기본 바탕은 마이너 세븐스이며 여기에 완전음 5도를 반음 낮추어 감음 5도로 만든 형태가 되겠다. C를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C마이너 세븐스는 근음 1도, 단음 3도, 완전음 5도, 단음 7도인 Do, Rae#, Sol, Ra#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 완전음 5도를 반음 낮추어 Pa#으로 만들면 하프 디미니쉬가 완성된다. 기존 마이너 세븐스에서 반음을 낮췄기 때문에 Cm7b5 또는 Cm7-5라고 표기한다. 지난번에 배웠던 내용과 마찬가지로 어두우면서 우울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2. 4번 줄을 근음으로 하는 하프 디미니쉬 표현 방법 알아보기

하프 디미니쉬의 구성 원리와 표기 방법에 대해 알았다면 이번에는 4번 줄을 근음으로 하여 어떻게 표현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저번과 마찬가지로 4번 줄의 가장 낮은 장음계인 E를 예로 들어 설명하겠다. 먼저 근음 Mi인 4번 줄의 2 프렛을 1번 손가락으로 눌러준다. 그다음 3번 줄의 3 프렛을 2번 손가락으로 누르고 2번 줄의 3 프렛을 3번 손가락으로 눌러준다. 마지막으로 4번 손가락으로 1번 줄의 3 프렛을 누른다. 이렇게 되면 구성음이 Mi, Ra#, Rae, Sol이 되는데 Mi, Sol, Ra#은 1도, 단음 3도, 감음 5도에 속하고 Rae는 단음 7도가 되어 코드가 완성된 것을 알 수 있다.

3. 하프 디미니쉬를 5번 줄을 근음으로 하여 표현하기

4번 줄을 근음으로 하는 하프 디미니쉬에 대해 알았으니 이번에는 5번 줄을 근음으로 하여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5번 줄에서는 B를 기준으로 예를 들어 설명할 것이다. 먼저 근음에 해당하는 Si를 눌러야 하기 때문에 5번 줄의 2 프렛을 2번 손가락으로 누른다. 다음으로 3번 줄의 2 프렛을 3번 손가락으로 누른 뒤 2번 줄의 3 프렛을 4번 손가락으로 누른다. 마지막으로 1번 줄의 1 프렛을 1번 손가락으로 눌러주면 된다. 이렇게 되면 구성음은 Si, Ra, Rae, Pa가 되는데 Si, Rae, Pa는 1도, 단음 3도, 감음 5도에 속하고 Rae는 단음 7도가 되어 코드가 정확하게 표현된 것을 알 수 있다.

4. 6번 줄을 근음으로 하여 하프 디미니쉬 표현하기

이번에는 6번 줄을 근음으로 하는 하프 디미니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이번에는 F를 기준으로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F의 근음은 Pa를 의미하기 때문에 6번 줄의 1 프렛을 기억한다. 다음으로 2번 손가락을 이용하여 5번 줄의 2 프렛을 눌러준다. 다음으로 3번 줄과 4번 줄의 각 1 프렛을 기억한다. 6번 줄과 4번 줄 그리고 3번 줄 모두 1 프렛에 해당하기 때문에 바레 코드를 연주하듯이 1번 손가락 전체를 이용하여 줄을 눌러주면 된다. 이렇게 되면 Pa, Si, Ra#, Sol#으로 음이 배열되는데 Pa, Sol#, Si는 1도, 단음 3도, 감음 5도에 해당되고 Ra#은 단음 7도에 해당하여 코드가 올바르게 표현된 것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하프 디미니쉬의 구성 원리와 표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4번 줄부터 6번 줄 까지 근음으로 설정하여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다. 6번 줄은 톤 자체가 낮아 자주 활용되지 않지만 5번 줄과 4번 줄을 근음으로 한 코드는 활용 빈도가 높기 때문에 꼭 형태를 기억해 두도록 하자. 저번과 마찬가지로 각 줄에서 해당 형태를 유지한 채로 프렛 위치만 변경하여 다른 코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오늘 예시로 들어서 설명한 코드뿐만 아니라 프렛의 위치를 변경하여 다양한 코드를 연습해보도록 하자. 다음 포스팅에서는 sus4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