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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코페이션 주법에 대해 알아보고 메이저, 마이너 코드를 조합하여 연주해보자.
싱코페이션 주법은 지난번에 언급한 악센트 스트로크와 관련된 내용이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마이너 코드의 구성 원리와 Am, Em를 기타에서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언급했던 대로 마이너 코드는 우울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지만 메이저 코드와 함께 조합하여 전체적인 곡의 진행을 함께한다. 따라서 두 가지 계열의 코드를 조합하여 연습을 해볼 예정인데 오늘은 새로 소개할 연주 주법인 싱코페이션 주법으로 연주해볼 것이다. 따라서 오늘은 싱코페이션 주법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해당 주법을 활용하여 기타를 연주해보도록 하자.
1. 싱코페이션 주법의 개념과 연주 방법 이해하기
싱코페이션 주법으로 연주하기 위해서는 악센트 스트로크 주법을 먼저 알고 있어야 한다. 악센트는 악보에서 부등호와 같은 모양의 기호로 표기하여 다른 음표보다 강하게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싱코페이션 주법은 특정 음표에 표기된 강세를 활용한 주법인데 일정한 정박에 강세가 있는 리듬에서 이전 음표로 악센트 표기를 당기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첫 번째 4박자에서 세 번째 음표에 있던 악센트가 두 번째 4박자에서는 두 번째 음표에 표기되는 방식이다. 강세 표기가 한 박자 당겨졌기 때문에 당김음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원래 악센트 표기가 있어야 할 곳은 헛 스트로크 하여 리듬을 유지한다.
2. 싱코페이션 주법을 활용하여 C, G, Am 순서대로 연주하기
싱코페이션 주법의 원리를 알았다면 이번에는 C, G, Am의 순서대로 연주해보자. 해당 코드의 진행은 대중가요에서 많이 활용되는 진행 방식이기 때문에 외워두는 것을 추천한다. 악보에는 4분의 4박자의 각 마디에 음표가 4개로 표시된 4비트 스트로크가 있다고 설정하겠다. 우선 다운 업 스트로크가 번갈아가며 표기되어 있고 각 마디 첫 음표의 상단에는 C, G, Am가 순서대로 배열되어 있다. 첫 번째 마디에는 세 번째 음표에 강세 표기가 되어 있고 두 번째 마디에서는 두 번째 음표에 강세 표기가 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마디에서는 첫 번째 음표에 강세가 표기된다.
박자를 알았다면 강세 표기의 위치와 헛 스트로크의 위치에 유의하여 연주하자. 첫 번째 4박자에서는 세 번째 음표에 표기된 강세 표기를 살려 연주한다. 두 번째 4박자에서는 두 번째 음표에 강세를 살려 연주하고 세 번째 음표를 헛 스트로크 주법으로 연주한다. 두 번째 마디의 첫 번째 4박자에서는 첫 번째 음표에 강세를 주어 연주하고 두 번째 음표를 헛 스트로크로 연주한다. 마지막 두 번째 4박자에서는 연주법의 표기대로 다운, 업 스트로크를 두 번 반복해준다.
3. G, D, Em 순서대로 싱코페이션 주법을 활용하여 조금 어려운 방법으로 연주하기
이번에는 G, D, Em 순서대로 싱코페이션 주법을 활용하여 연주해보도록 하자. 위에 설명한 코드 진행에서 조성만 바뀌었을 뿐 진행 방식은 유사하다. 이 또한 대중가요에서 자주 활용되니 알아두면 좋다. 악보에 첫마디 8박자에서 3개의 악센트 표기가 있는 것으로 설정하겠다. 악센트는 첫 번째 음표에 한 개 표기되어 있다. 그다음 표기된 곳은 원래 4박자가 끝난 후 다섯 번째 음표에 등장하여야 할 악센트 표기가 당겨져 네 번째 음표에 있다고 설정하겠다. 마지막 강세 표기는 일곱 번째 음표 위에 위치한다. 첫마디의 두 번째 4 박자의 첫 번째 음표 다운 스트로크는 거짓 스트로크 하여 박자를 유지한다.
두 번째 마디에 등장하는 D와 세 번째 마디에 등장하는 Em는 첫 번째 마디와 동일하게 연주하라는 기호가 표기되어 있으므로 같은 방법으로 연주하면 된다. 지금까지 싱코페이션 주법의 연주 방법과 이를 활용하여 메이저 코드, 마이너 코드를 연습해 보았다. 업, 다운 스트로크의 단조로운 연주에서 벗어나 리듬에 변화를 주어 다채로운 연주를 할 수 있는 기초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많은 연습을 통하여 감각을 익히기 바란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16비트 스트로크를 활용하여 연주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다. 박자를 나누는 만큼 어려울 수 있으니 4비트와 8비트를 충분히 연습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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