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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코드를 잡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다른 화음과 함께 연주해보자.

B코드 또한 F와 마찬가지로 바레 코드에 속하는 종류이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16비트 스트로크의 원리를 이해하고 박자를 나누어 연주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내용은 B코드에 관한 내용이다. F의 소리를 내는 것을 충분히 연습하였고 소리가 잘 나기 시작했다면 B도 수월하게 연주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여전히 어려울 수 있으니 좀 더 쉽게 잡는 방법을 함께 다루고자 한다. 그럼 B코드의 구성 원리와 운지법을 알아보고 다른 코드와 함께 박자에 맞춰 연습해보자.

1. B코드의 구성 원리에 대해 알아보기

B코드는 메이저 화음에 속하는 계열로서 근음 1도, 장음 3도, 완전음 5도로 구성된다. 이에 맞게 음을 하나씩 쌓아 보도록 하자. B는 계이름에서 Si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근음 1도는 Si가 된다. 장음 3도는 여기에 두 개의 온음 간격을 벌린 음으로 Rae#이 된다. 마지막으로 완전음 5도는 근음에서 세 개의 온음 간격과 한 개의 반음 간격을 벌려 줘야 하기 때문에 Pa#이 된다. 따라서 B의 구성음은 Si Rae#, Pa#이 된다. 다른 화음 구성과 달리 #이 붙은 음계가 두 개가 들어간 것이 특징이다.

2. B코드의 구성음을 확인하고 운지법 원리에 대해 알아보기

B코드의 구성 원리를 알았다면 기타로 표현할 때 구성음이 모두 포함되는지 확인해보자. 바레 코드에 속하는 화음으로서 B는 A와 유사한 코드 형태를 가졌기 때문에 A코드에서 두 칸 높은 프렛의 줄을 눌러주면서 1번 손가락으로 2 프렛의 줄 전체를 누르면 B의 소리를 낼 수 있다. B 형태로 줄을 잡으면 Pa#, Si, Pa#, Si, Rae#, Pa# 순서로 음이 생성된다. 메이저 화음의 기본 구성 원리와 B에 적용한 내용답게 1도, 장음 3도, 완전음 5도에 해당하는 Si, Rae#, Pa#이 모두 포함되어 있으므로 B의 음계가 정확하게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구성음을 확인하였다면 올바르게 소리를 내어보자.

3. B코드를 나타내는 다양한 운지법 알아보기

먼저 정석으로 잡는 B코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1번 손가락으로 2 프렛 전체를 누른다. 그다음 나머지 손가락 번호에 맞게 4 프렛의 4번 줄부터 2번 줄 까지 눌러준다. F에 익숙해졌다면 손에 어느 정도 힘이 생겼다는 것이기 때문에 B도 쉽게 소리를 낼 수 있겠지만 아직 어렵다면 1번 손가락으로 5번 줄의 2 프렛만 누르는 방법도 있다. 이때 손가락의 끝 부분을 이용하여 6번 줄에 약간 닿도록 해야 뮤트를 할 수 있다. 다른 방법으로는 2 프렛을 잡지 않은 채 A형태와 똑같이 4 프렛만 잡는 방법도 있다. 처음부터 B를 잡기 어렵다면 쉬운 방법부터 시작해도 무방하다.

4. 8비트 스트로크로 B코드와 F# 연주하기

이번에는 8비트 스트로크를 활용하여 B코드와 F#을 연주해 볼 것이다. F#코드는 다룬 적이 없지만 지난 포스팅에서 배운 바레 코드의 구성 원리를 기억해보자. F코드 형태를 유지하며 1 프렛씩 전진하면 F#, G, A와 같이 1 키씩 높아진다. 즉 F#은 F의 형태로 2 프렛에서 잡으면 된다. 악보에는 첫 번째 마디에 음표가 8개씩 배치되어 있고 다운, 업 스트로크가 반복하여 등장하지만 거짓 스트로크가 표기되어 있다고 설정하겠다. 또한 음표 상단에는 B가 표기되어 있다. 두 번째 마디는 기호 표기에 맞게 첫 번째 마디와 동일하게 연주하나 F#이 표기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코드를 변환하여 연주한다.

 

지금까지 B코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F#과 8비트 스트로크를 함께 활용하여 연주해 보았다. 기타 연주에서는 바레 코드의 활용 비중이 높기 때문에 올바르게 잡고 소리를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코드로 변환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 소리를 내는 것에 익숙해졌다면 오늘 함께 연주한 F# 뿐만 아니라 E형, A형 하이 코드를 적절히 혼합하여 변환하는 연습을 해보길 바란다. 코드 구성을 이해하였다면 연주하는 기술을 발달시키는 것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마이너 세븐스 코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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